10월 1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대한민국 정부에서 시행하는 상생소비지원금의 신용카드 캐시백은 최대 20만원의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국민지원금 25만원에 이어 진행하는 큰 규모의 지원금이며 배달앱과 비대면 소비도 할 수가 있습니다. 카드캐시백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최대한 고려하여 중대형의 수퍼마켓, 마트 등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.
10월에서 11월기간동안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이 지난 2분기의 기간보다 더 많이 소비한 경우 돌려받을 수가 있습니다.
상생소비 지원금 신청방법
9개 카드사 중 1개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한 뒤, 전담카드사의 온라인 채널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안내된 카드사별 신청링크에서 로그인을 진행한 후 신청하세요.
카드사 | 온라인 신청 채널 | 고객센터(전용 상담번호는 10.1(금) 오전 9시부터 운영) | 오프라인신청 채널 | |
롯데 | www.lottecard.co.kr | 1588-8100 + 단축번호7 | 없음 | |
비씨 | www.bccard.com ※ 제휴회원사의 신용·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※ 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|
1566-1800 (전용 상담번호) |
1588-6374 (전용 상담번호) |
IBK기업은행, SH수협은행 및 수협 영업점, 전북은행 새마을금고 |
삼성 | www.samsungcard.com | 1588-8700 (대표번호) |
1522-0017 (전용 상담번호) |
없음 |
신한 | www.shinhancard.com | 1544-7000 (대표번호) |
1522-7777 (전용 상담번호) |
신한은행 영업점 |
우리 | www.wooricard.com ※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|
1588-9955 (대표번호) |
1800-2239 (전용 상담번호) |
우리은행 영업점 |
하나 | www.hanacard.co.kr ※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에서 신청 ※ 하나비씨카드의 경우 하나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|
1800-1111 (대표번호) |
1800-3701 (전용 상담번호) |
하나은행 영업점 |
현대 | www.hyundaicard.com | 1577-6000 + 단축번호 | 없음 | |
KB국민 | www.kbcard.com ※ KB국민자체카드와 KB국민비씨카드 모두 KB국민카드에서 신청 |
1588-1688 (대표번호) |
1644-8811 (전용 상담번호) |
KB국민은행 영업점 |
NH농협 | card.nonghyup.com ※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에서 신청 ※ 농협비씨카드는 농협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가능 |
1644-4000 (대표번호) |
1644-5330 (전용 상담번호) |
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 |
신청방법 3가지
신청대상
2분기 신용·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 누구나
*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
신청기간
2021년 10월 1일 09:00 ~ 11월 30일 18:00 (은행 15:30)
* 시행 첫 1주일 동안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5부제 시행, 이후에는 제약없이 신청가능
대상카드
9개 카드사가 발급한 개인 신용카드와 체크카드
※ 신청제외카드 : 법인카드, 가족카드, 선불 또는 직불카드, 백화점카드, 각종 PAY 및 지역화폐 등
<온라인 전담카드사>
홈페이지·모바일웹, 앱
① 본인 확인 및 전담카드사 지정
② 참여 신청
③ 접수 완료 후 신청 결과 및 사용액 안내
* 본인확인 : 공인인증서, 휴대 전화 인증, 카드 인증 등
<전화 전담카드사>
고객센터(콜센터)
① 본인 확인 및 전담카드사 지정
② 참여 신청
③ 접수 완료 후 신청 결과 및 사용액 안내
* 본인확인 : 주민번호 뒷자리, 카드 비밀번호 등
<방문 전담카드사>
연계은행 영업점
① 전담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 방문
② 본인 확인 및 참여 신청
③ 접수 완료 후 신청 결과 및 사용액 안내
* 본인확인 :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 등
지원금 지급 방법
※ 지원금(캐시백) 발생시 다음달 15일*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(알림톡 등을 통해 개인별 통지)
※ 10월 실적은 11.15(월), 11월 실적은 12.15(수)에 지급
※ 지급한도 | 월 최대 10만원
※ 월간 카드사용액이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3%를 넘지 않은 경우 지원금(캐시백)이 지급되지 않음
지원금 사용방법
※ 지원금은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며, 카드 결제 시 우선적으로 차감
※ 정부·지자체 등에서 지급받은 지원금(국민지원금 등)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 차감
- 사용 방법 | 신청인이 지정한 전담카드사의 카드로만 사용 가능여러 장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전담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사용 가능
- 사용 기한 | 2022년 6월 30일까지지원금은 지급시기에 관계없이 2022년 6월 30일에 일괄 만료되며, 사용되지 않은 지원금은 소멸
- 사용처 |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
- 환급‧양도 | 지급된 지원금 및 미사용 잔액은 현금 등으로 환급되지 않으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음
지원금 반환방법
※ 지원금을 지급받은 이후 카드결제 취소 등으로 인해 지원금이 과다 지급된 경우 반환 필요
-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있는 경우 다음달 캐시백에서 차감
-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 차회 카드사에서 반환 대금 청구
※ 노브랜드, 롯데슈퍼,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중대형 슈퍼마켓(SSM)은 포함됩니다.
※ 놀이공원, 약국, 학원, 이케아, 편의점, 한샘, 빵집, 병원 그리고 카페 등의 프렌차이즈도 포함됩니다.
※ 예스24, 마켓컬리, 야놀자, 호텔, 콘도, 노래방, 정비소 그리고 각종 전통시장과 음식점도 인정됩니다.
문의전화
ARS ☎1670-0577, ☎ 1688-0588
실적 인정 업종
실적 제외 업종 이외의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할 수 있습니다. 중대형 슈퍼마켓, 영화관·놀이공원, 배달앱, 전문 온라인몰(여행, 숙박 등), 호텔·콘도, 병원·약국(대형 병원 포함), 학원·서점(대형 업체 포함), 가구·인테리어(대형 업체 포함), 전 프랜차이즈 매장(편의점, 카페, 빵집 등), 전통시장·동네마트, 음식점, 미용실, 주유소·정비소, 노래방
실적 제외 업종
대형마트·백화점(아울렛·복합몰 포함), 홈쇼핑·면세점, 대형 전자 전문판매점, 대형 종합 온라인몰, 명품·실외골프장, 자동차(신차구입)
※ 상기 업종 외에도 유흥·사행업종, 비소비성 지출(상품권, 보험, 세금, 현금서비스 등)은 카드 사용 실적에서 제외됩니다.
>>> Q&A 정리
상생소비지원금(캐시백) 사업이 무엇인가요?
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% 많이 쓰면, 3%를 넘는 증가분의 10%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.
예를 들어, 2분기(4~6월)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,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, 증가액 53만원(153만원-100만원) 중 3만원(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%)을 공제한 50만원의 10%인 5만원을 지급합니다.
언제부터 시행하나요?
2021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될 예정이며, 재원 소진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.
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의 임대매장에서 사용한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되나요?
대형마트·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*에서 사용한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됩니다.
* 매출전표가 대형마트·백화점 등이 아닌 개별 매장으로 인식되는 경우
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?
①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, ②본인 명의 신용·체크카드의 ③2분기 사용실적이 있는 외국인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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